⭐️ 개발/플러터

[프로젝트] Hello World 출력하기!

짱구러버 2022. 10. 23. 01:4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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들어가기 앞서...

이전에 플러터 ios 시뮬레이터와 android 시뮬레이터 개발 환경 구축을 진행완료했다.

이제는 프로젝트를 새로생성해서 HelloWorld 를 출력해볼 예정이다.

처음으로 플러터 프로젝트를 진행하는것이기에 가볍게 정의도 살펴볼 예정이다.

 


본문으로...

1. Android Studio 를 실행 해서 flutter New Project 를 생성해주자! 

New Flutter Project를 클릭하자!

클릭하게 되면 바로 하나의 창이 뜨게 되는데, 왼쪽에는 언어에 대한 옵션이 나오고 오른쪽 상단에 Flutter SDK path 는 말그대로 플러터의 SDK 의 경로를 설정해둔곳을 나타낸다. 

이 부분은 또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해도 변경할 필요가 없다.

Next 클릭하자

위에서 부터 차례대로 프로젝트 이름, 프로젝트 경로, 설명을 작성해준다.

Project type 은 항상 Application으로 설정 해라

Organization 은 도메인 주소를 작성하는것인데 거꾸로 작성해야 한다. 배포를 할때 필요한 주소이다.(나중에도 변경가능)

android 와 ios 언어는 항상 저렇게 체크해두자.

Platforms도 저렇게 체크하면 프로젝트가 생성완료되었다.

 

2. 생성된 프로젝트를 Ios 시뮬레이터로 켜보자

Open IOS SImulator 를 클릭해주면된다. 

만약 저렇게 클릭이 안되게 된다면, 자신의 아이폰으로시뮬레이터 하는 방법을 다시 진행을 해보자. 이 내용은 개발 환경 구축에 있다.

클릭하게 되면 가상의 아이폰이 실행이 된다.

그리고 초록색 재생 버튼을 눌러주고 잠시 기다리면 main.dart 가 IOS 시뮬레이터에 실행되는것을 볼 수 있다.

 

아이폰 14 시뮬레이터 켜기 성공!
Run main.dart 를 실행하면 나오는 시뮬레이터 화면 모습

그리고 코드를 수정하고 수정한 코드를 바로 확인해볼 수 있는 방법이 있다.

수정을 하고 바로 시뮬레이터에 업데이트 되는 것을 확인 해볼 수 있다.

어째서인지 나는 코드를 저장을 안했는데, 계속 시뮬레이터가 업데이트 되는 이상한 현상이 있다.

 

3. 프로젝트를 약간 수정해보자! HelloWorld 출력!

우리가 주로 작업할 공간은 main.dart 이다.

기존의 코드를 거의 다 날려주고 void main(){} 만 남겨주자!

기본적으로 작성을 해본 것이다.

우선은 무조건적으로 외워야한다. MaterialApp 안에 home Scaffold, body 가 들어간다는 것을!

 

실행을 해보면, Hello World 가 상단 노치 부분에 있다.

글자가 상단 노치 부분에 있기 떄문에, 추가적으로 코드를 작성해준다.

홈의 배경색은 검정, 바디는 Center 로 중앙으로, child 안에 Text의 style 의 색상을 넣어준다. 

 

왼쪽) 코드, 오른쪽) 실행 화면 

출력 완성

Widget 의 정의

Widget 들의 부모, 자식 관계를 나타내는걸 Widget Tree 라고 부른다.

Widget은 무엇인지 모를수 있다! 하지만 우리는 이미 프로젝트에 작성을 했다. 

  • MaterialApp
  • Scaffold
  • Center
  • Text

현재는 간단하게 출력을해서 widget 들이 적지만! 나중에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다보면 복잡한 WidgetTree 를 마주하게 될 것이다.

우리가 프로그램적으로 직접 사용할 일은 없지만 개념을 알면 나중에 쉽게 익히는데 도움이 된다.

 


끝으로...

  1. 새로운 프로젝트를 생성해 플러터 개발환경을 구축할수 있다!
  2. IOS 시뮬레이터와 ANDROID 애뮬레이터를 실행해 HelloWorld를 출력할 수 있다!
  3.  스타일을 적용할 수 있다!
  4. 간단하게 위젯트리를 적용하고 복잡한 위젯트리의 구성을 보았다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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